News

[CIO] IT 부서 리브랜딩 노하우 정리

너드나무 2024. 6. 13. 17:30
반응형

서론

구시대적인 정보 기술, IT라는 용어를 재정의할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을 검토하며, 체화할 수 있는 요소가 무엇이 있을지 정리해본다.

배경지식

  • 정보 기술
    • 1956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실린 기사 중 용어 소개
    • 대량의 정보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의사 결정에 통계 및 수학적 방법을 사용하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고차원적 사고를 시뮬레이션하는 기술로 정의
  • 구시대적 선입견
    • 정보 기술, IT는 전산 업무와 동일하다.
    • 노트북과 휴대폰을 제공하는 단순 전산 비품 관리와 서비스 데스크를 지원하는 정도의 업무 Capacity를 가진다. 
    • 지속적으로 비용이 투입되는 시스템이라기 보다는 한 번의 큰 비용으로 유지보수까지 가능한 범위의 업무 유형이다.
    • 이러한 인식은 CITO(최고 정보 및 기술 책임자)의 디지털 혁신, 변화 관리 및 기타 전략적 목표를 저해할 수 있다.
  • 현대에서의 IT 역할
    • IT 부서가 조직 운영 책임을 맡는가?
      • 제품 및 고객 경험 구축, 운영 및 데이터 요구 사항에 대해 유관 부서 협력(영업 및 마케팅 부서 등)
      • 직원 경험 개선, 시스템 통합, 내부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워크플로우 자동화에 대해 유관 부서 협력(HR, C-Level 등)
    • 경쟁 차별화 요소에 기술적 요소가 중요한가?
      • 현재 매출을 발생시키는 부분에서 DevOps, Governance, Develop이 핵심 요소로 차지
      • 협업 시 기술 역량이 조직 내에서 어느 정도 분산되어 있으며, 기술을 선택하고 지원하는 방식에 대한 관리 모델 설정

리브랜딩 방법론

  • IT 리더의 직함 변경
    • 오늘날 대부분의 IT 업무를 수행하는 회사에서는 기존 전산 팀장 등의 직함에서 C-Level로 승격되었다.
    • CIO(최고 정보 책임자), CTO(최고 기술 책임자), CITO(최고 정보 및 기술 책임자), CIO+(최고 정보 책임자 + a)
    • IT 리더의 업무 범위와 책임의 변화를 직접적으로 알려주고 R&R을 재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목적의 전환
    • 모든 조직 수준에서 동의를 얻을 수 있는 자신감 있고 투명한 커뮤니케이션
    • 미션을 달성하기 위한 인재 유지, 리더 육성, 사업 입지 확보 노력
    • 주요 이해 관계자, IT 관련 리더, 기술 애호가인 직원과의 미팅을 통해 조직과 IT에 개선이 필요한 부분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파악할 수 있는 노력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적용 방안

  1. CIO 리브랜딩 회피 성향에 대한 고민
    1. IT 성과가 저조하거나 기본 기술 및 서비스, 조직문화에 대한 리더와 직원의 만족도가 낮을 경우 주로 발생
    2. 조직 문화에 대해 개선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이해관계자와의 미팅을 통해 단계적 로드맵 수립
    3. CITO의 역량에 따라 주도적으로 리브랜딩 할 수 있게끔 추진 및 제어 장치 마련
    4. 추진 장치에는 예산을 밀어넣을 수 있는 환경이 있으며, 제어 장치에는 각 로드맵의 안건에 따라 상시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경영진의 노력이 필요
  2. 경영진과 리브랜딩 목표에 대한 소통
    1. 조직을 개선하기 위한 가시적인 단계 제안
    2. 적어도 하나의 주요 문제점을 목표로, 몇 가지 빠른 성과를 도출 (OKR 공유)
    3. 경영진은 리브랜딩이 일회성 활동이 아닌 것으로 인식하게끔 유도하는 역할을 취해야 한다.
  3. IT 임직원에 대한 책임 인식 전환
    1. HR은 기술 담당자의 업무가 기술 중점이 아닌 비즈니스 목표, 고객, 직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
    2. 코딩, 이슈 처리, 인시던트 해결 및 기타 기술 지원 업무는 주 업무가 아님
    3. 다양하게 접근하는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장단점이 있는 솔루션을 전달하며, 애자일 스프린트 약속을 이행하는 것이 중요
  4. 변화에 대한 촉매제
    1. 리브랜딩에는 조직 목표, 조직 설계, 변화 관리를 모두 필요로 하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 있다.
    2. 경영진, 마케팅, 인사팀과 협력하여 KPI 정의, 미션 재설정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3. "누군가의 발 밑에 작은 성냥불을 켜지 않고는 아무것도 변하지 않을 것", 프리드먼

 

혁신과 변화는 항상 아프지만 해야한다.

참고 및 인용 출처

- CIO. (2024.06.12). CIO들이 전하는 'IT 부서' 리브랜딩 노하우. https://www.ciokorea.com/news/340477.
728x90
반응형